본문 바로가기

동물

강아지와 고양이를 같이 잘 키울 수 있는 방법

친해질 수 없을 것 같은 조합인 강아지와 고양이. 강아지와 고양이를 함께 키우거나 키울 예정인 사람이 있다면 두 애완동물의 특징을 잘 이해함으로써 평화롭고 행복한 반려가정을 만들 수 있다.



두 애완동물의 갈등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분양하는 것이 중요하다. 강아지와 고양이 모두 어릴수록 친해지기 수월하다고 한다. 한쪽이 새끼일 경우는 고양이가 성묘인 경우가 친해지기 쉽다. 우선은 두 애완동물이 만나는 것은 조금 나중이 좋다. 처음에는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분리시켜 놓도록 한다. 각각의 성향이나 성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사료도 따로 주어야 하며 영역 다툼으로 싸울 수 있기 때문에 확실하게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어 주도록 하자.



처음 방을 분리해주고 3~4일이 지난 후 서로 만나게 해준다. 일단 새로운 집에 적응할 시간도 필요하고 강아지나 고양이는 냄새로 다른 동물을 파악하기 때문에 천천히 냄새가 자연스럽게 섞이게 하는 것이 좋다. 또한 이 기간에는 강아지가 고양이를 따라다니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.



냄새는 동물들이 서로를 알아가는 중요한 방법이기 때문에 이렇게 하면 서로의 냄새를 탐색할 수 있다. 실제로 만나기 전에 냄새를 통해 충분히 적응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. 강아지를 문지른 수건을 고양이의 밥그릇 아래에 놓으면 고양이가 강아지의 냄새에 적응하고 받아들이는데 도움을 준다.



고양이나 강아지도 사람처럼 감정을 느끼는 동물이기 때문에 어느 한쪽이 더 많은 관심을 받는다면 질투를 하게 된다. 두 동물이 서로 질투하지 않도록 동일한 애정과 관심으로 대해야 한다.